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김홍균 1차관, 한일 외교차관회담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12-26
조회수
6416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김홍균 1차관, 한일 외교차관회담



    김홍균 외교부 제1차관은 12.26.(목) 오전 일본 도쿄에서 오카노 마사타카(岡野 正敬)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일 외교차관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전반과 한일·한미일 협력 및 북한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김 차관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시바 총리 간 통화(12.19.) 및 조태열 외교부장관-이와야 외무대신 간 통화(12.23.) 등을 통해 확인한 것처럼, 현재 우리 정부가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 아래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해오고 있으며, 향후 모든 과정은 민주적 절차의 틀 내에서 헌법과 법률에 기초해 이루어질 것임을 설명했습니다.



    양 차관은 한일관계의 중요성에 비추어 앞으로도 변함없이 양국 관계를 유지·발전시켜 나가자는 데에 의견을 함께하고, 각 급·각 분야에서의 양국 간 긴밀한 교류·협력을 지속하면서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 차관은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이 눈앞에 다가온바, 양국 외교당국 내 설치된 TF를 중심으로 수시 소통하며 다양한 기념사업을 시행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준비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아울러, 양국 고위급 대면 교류도 가급적 조기에 계속 이어나가도록 상호 협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 차관은 한일·한미일 협력이 지역 및 글로벌 과제 대응을 위한 중요한 틀로서 지속되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그간 쌓아온 한일·한미일 협력의 성과를 앞으로도 공고히 다져나가자는 데 뜻을 함께했습니다. 특히,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하고 러북 간 불법적 군사협력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 3국 간 긴밀한 공조 체제를 굳건히 이어나가기로 했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